토픽

오픈지식

오픈지식
미국의 50개주중 하나인 앨라바마 ( ALABAMA
 
1. 면적: 52,423 스퀘어 마일로 미국에서 서른번째로 넓고 남한 보다도 크다.
2. 인구: 4,369,862명으로 부산광역시 인구와 비슷하다.
3. 전화 지역번호: 205, 256, 334
4. 우편 기호: AL
5. 날씨: 봄 18도, 여름 26도, 가을 19도, 겨울 9도
6. 우리 동포수: 7,000명
7. 서울과의 시간차: 15시간 늦다.
8. 주명의 유래: 'I Clear The Thicket'라는 인디언의 언어에서 유래됨. 종족의 마을이라는 뜻의 Creek 인디언의 말이다.
9. 주의 수도: 몽고메리(Montgomery)
10. 깃발: 이 깃발은 남부 연맹의 깃발에서 연유되어 1895년 정식으로 주의 깃발로 제정되었다. 십자가의 폭은 반드시 6인치 이상이어야 하고 양끝은 기의 네 모서리까지 닿아 있어야 한다.


11. 주의 별명: Yellowhammer state
앨라바마주는 남북전쟁 이후 'Yellowhammer state'로 알려졌다. 이는 그 당시 앨라바마 출신의 기병들의 제복에 노란색 소매와 깃을 달아 다른 주의 군인들이 Yellowhammer (노랑 촉새) 라고 부르기 시작한데서 연유했다.      
12. 주의 모토: We dare defend our right. (기필코 우리의 권리를 지킨다)13. 주의 꽃: Camellia (동백꽃)
14. 주의 새: Yellowhammer (노랑 촉새)

15. 주요 대학: Alabama State University, Auburn University, Jacksonville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Mobile
16. 주요 도시: Birmingham, Montgomery, Mobile
17. 주요 산업: 철강 산업, 농업, 관광산업
18. 연방 가입년도: 1819년에 22번째로 가입
19. 남들은 우리를 이렇게 불러요: Alabamians

  주의 역사
1540년 경 스페인의 탐험을 시작으로 17c ~ 18c에 걸쳐 스페인과 프랑스, 영국은 서로 이 지역의 지배를 위해 인디언들과의 항전, 또는 부족들과 연합하여 싸웠다. 1763년 프랑스와 인디언의 전쟁의 결과인 파리(Paris) 조약으로 모빌(Mobile)은 영국으로 넘어가고 말았다. 앨라바마주는 여러 인디안 부족이 살던 곳이었으나 1800년대부터 캐롤라이나주, 버지니아주 그리고 테네시주로부터 이곳으로 정착민들이 속속 들어오기 시작했고 인디안들은 거듭되는 백인과의 전투에서 패했고 1839년까지 모두 오클라호마 지역으로 강제 이송되었다.

소작 농업이 초기경제의 대부분이었고 단지 농민들 중 1/3 가량만이 노예를 소유했지만 링컨이 연방대통령에 당선되자 앨라바마주는 연방에서 바로 탈퇴한 주들 중의 하나였다. 남북전쟁 중 몽고메리(Montgomery)는 첫번째의 남부연합의 수도였고 모빌(Mobille)은 주요한 남부연합의 항구요새 역할을, 셀마(Selma)는 군수물품 생산의 요지 역할을 했다.

남북전쟁 중 25,000여명의 앨라바마 사람이 죽었고 다시 재건 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고통이 따랐다. 거기다가 1914년에는 주의 주요 수입원이었던 목화에 병이 번져 목화생산에 큰 타격을 가져와 소작 농민들의 삶을 찌들게 했고, 이 당시 많은 흑인들이 영원히 이 지역을 떠나가 버렸다.

앨라바마주에는 인종차별정책과 짐 크로우 법률이 1950년대까지 여전히 존속되어 왔는데, 1950년대에는 시민권리운동이 일어나 민간버스에서부터 사립대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인종차별 정책에 대항하는 시위를 벌였다. 1955년 수도 Montgomery에서의 버스 보이콧트(Rosa Parks가 흑인 구역의 버스 좌석에서 백인 승객에게 자리를 내 주길 거부하여 체포된 사건으로 말미암은 흑인들의 381일간의 시위 사건)는 흑인 민권운동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투스칼로사(Tuscaloosa)는 KKK(백인이 유색인종에 대한 테러 행위를 하는 미국의 비밀결사단)의 본부가 있고 1950~1960년대에는 시민 인권운동의 무대였다. 1965년에 있었던 셀마(Selma)에서 버밍햄(Birminham)까지의 자유를 위한 행진은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경제적으로 앨라바마주는 미국에서 가장 못사는 주들 중의 하나이며 또한 그 안에 가장 못사는 흑인들이 살고 있고 사회적 불평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기타 정보
1. 인류 최초로 사람을 달에 착륙시킨 아폴로 11호 로켓트가 앨라바마에서 만들어졌다.
2. 세계 최초로 전차가 1886년 몽고메리(Montgomery)에서 운행되었다.
3. 주 수도인 몽고메리(Montgomery)는 남북전쟁당시 남부연맹이 탄생한 곳이다.(Confederate states of America)
4. 헌츠빌(Huntsville)은 로켓트의 도시로 알려져 있다.(Rocket Capital of the world).
5. 홈런 왕 행크 아론(Henry Louis Aaron), 갈색 폭격기 죠 루이스(Joe Louis), 부드러운 목소리의 냇 킹 콜(Nat King Cole), 컨츄리 송의 여왕 에밀루 해리스(Emmy Lou Harris), 미국 육상계의 전설 제시 오웬스(Jesse Owens)등이 앨라바마주 출신들이다.  
룰루~랄라~ | 2005.12.06 09:53 | 신고
  • 조회 0

추천토픽&메뉴 바로가기

추천토픽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