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오픈지식

오픈지식
사운드카드 2개일때, 동시에 2개 사용하는 법입니다
사운드카드 2개일때, 동시에 2개 사용하는 법입니다

사운드 2가지를 출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사운드카드가 2개 다 드라이버가 설치돼서 정상적으로 동작한다고 가정합니다.
(대부분 내장과 구입한 사운드카드일테니 이걸 기준으로 합니다)

(윈xp기준입니다. 다른 os는 찾아보시길~) 제어판 - 사운드및오디오장치에서 오디오탭에 들어가면 소리재생시 사용할 디바이스를 선택하는게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운드 출력시에 사용할 디바이스를 선택해주는 겁니다. 여기서 선택된게 주사운드 디바이스라고 불리며 동시에 대부분의 사운드가 이걸 통해서 나옵니다.

그런데.....윈앰프의 경우를 예로 들겠습니다(버전 2.80입니다)

option - preference 에 들어가서, plug-ins의 output을 선택하고 configure버튼을 누르면 출력되는 디바이스를 지정해줄 수가 있습니다. 초기 설정값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보통 주사운드 드라이버입니다. 여기서 주사운드 드라이버라면 os상에서(좀전에 제어판에서 설정해준거욤) 설정해준 걸 말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다른 사운드 디바이스를 지정할수 있다면 주사운드 디바이스가 아니라 다른 디바이스를 지정해줄 수가 있기 때문에 사운드카드 2개를 동시에 쓸 수 있는겁니다.

윈앰프, 아드레날린은 지원됩니다. 윈도미플은 되나 안되나 모르겠네요.못찾겠더군요.

저는 보통 음악 들으면서 강좌를 들을때 사용합니다. GVA강좌를 들으면(GVA재생프로그램은 지원이 안됩니다) 주사운드 디바이스를 통해서 소리가 나오구요. 윈앰프상에서 주사운드디바이스가 아닌 다른 디바이스를 지정해줘서 동시에 들을수가 있습니다.(강좌하고 윈앰프하고 같은 디바이스를 사용하면 강좌는 소리가 안나더라구요)

tv-out을 이용해서 tv에 화면 출력해놓고(사운드도 tv에 연결해놓은 상태) 이때는 주사운드 디바이스를 내장(온보드)으로 해놓고, 아드레날린에서 영화 재생시 나가는 사운드 출력은 사운드카드를 통해서 나가도록 하면, 가족들이 영화볼때 본인은 방에서 음악을 들을 수도 있겠죠.

소리의 크기도 각각 다르게 설정해줄 수가 있는데요. 이건...작업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볼륨을 조절하는 창을 열어서 속성에 들어가면 믹서장치를 또 지정해줄 수가 있습니다. 이걸로 디바이스를 선택후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장치의 볼륨을 조절할 수가 있는겁니다.

용도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ㅡㅡ;; 단지 요즘은 사운드온보드가 많이 나오는데도 사운드카드를 구입하는 사람이 많이 있으니 놀고있는 내장사운드가 아까워서 활용할 방법이죠.

뭐.....저같은 경우는 헤드셋도 자주 사용하니까 게임하면서 음악틀때 스피커로는 음악을 나오게 하고 헤드셋에서는 게임사운드가 나오게 해서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만, 그냥 사운드카드 1개로도 가능하더라구요 -_-;; 그러니 굳이(윈앰상에서)장치를 변경해줄 필요가 없죠. 내장사운드보다는 사운드카드의 소리가 더 좋으니 윈앰의 출력지정은 사운드카드로 해놓고 사용합니다.

그럼, 이만~
룰루~랄라~ | 2005.12.20 10:41 | 신고
  • 조회 0
  • 공유

추천토픽&메뉴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