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오픈지식

오픈지식

트럼프에서 네 가지 모양의 의미? HappyBono | 2007.09.26 14:09 | 조회 0 | 신고

[일반적인 의미]

카드를 가지고 게임하는 사람들 간에 가끔 다툼이 일어난다.
서로가 같은 등급의 카드를 쥐었을 때, 카드의 무늬로 승패를 가름짓는데 이에 대한 서로간의 생각이 다름에 따라 다툼이 벌어지기도 한다. 카드에는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하트, 클로버(클럽)의 네가지 무늬가 있다.

이 네가지 무늬는 모두 특정한 의미를 가진 것으로 무늬의 우선 순위가 정해지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스페이드는 칼을 형상화한 것으로 황제나 왕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트는 사랑을 나타내는 것으로 중세의 성직자를 의미하며, 다이아몬드는 부와 재력, 즉 상인 계층을 나타낸다. 클로버는 처음에는 곤봉(영어로 클럽)의 형상이었다. 이것이 세월을 거치면서 두 개의 잎을 달게 되어 지금과 같은 클로버의 형상을 지니게 된 것으로 농민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계층적인 특성에 의해 카드의 우선 순위는 통상적으로 스페이드, 하트, 다이아몬드, 클로버의 순으로 정해진다. 그러나 이런 기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카드의 우선 순위를 정해놓고 하는 것이다.

흔히들 하는 말처럼 '스하다클'(스페이드, 하트, 다이아몬드, 클로버의 순을 줄인 말이다.)이니,'스다하클'이니 하는 식으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카드무늬의 우선 순위를 정해놓으면 실제 게임을 진행하면서 무늬의 우선 순위로 인해 일어나는 분쟁은 미리 피할 수 있다.


♠ Spade : 칼(명예, 권력)
◆ Diamond : 다이아몬드(재화, 부귀)
♣ Club : 떡갈나무 열매가 변형된 세 잎 클로버(교제, 행운)
♥ Heart : 심장(애정)


카드의 계급은 K, Q, J, 10, 9, 8 ,7, 6, 5, 4, 3, 2, Ace순이다.


[또 다른 의미]

오랜 세월에 걸쳐 사용된 만큼 카드에는 수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다. 우선 검은색과 빨간색은 각각 달과 해,북과 남,차가움과 따뜻함을 나타낸다고 한다.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클로버 하트의 네 가지 무늬는 춘하추동 사계절을 뜻한다. 스페이드는 밭을 갈 때 쓰는 삽 가래 등의 농기구나 농산물을 상징하고,클로버는 동물의 먹이가 되는 가축 혹은 육식을 의미한다. 하트는 남녀간의 사랑,인간 관계,애정 표현 즉 따뜻한 가슴을 뜻하고 다이아몬드는 농경사회의 결혼과 제물,인간의 영원한 번성을 뜻한다.
이들 네 가지 무늬는 황제나 지도자를 상징하기도 한다. 스페이드는 성경에 등장하는 다윗(David)을,다이아몬드는 줄리어스 시저(Caesar),클로버는 알렉산더(Alexander),하트는 샤를마뉴(서기 768∼814년·프랑크 왕국을 통치한 제왕)를 의미한다.


유럽에서 생산되는 카드를 보면 J Q K A 대신 D J A C로 표시돼 있는데 이는 위에서 본 황제나 지도자의 머릿글자를 따온 것이다. 또 카드의 52장은 1년의 52주를 상징한다. 카드는 무늬당 13장씩 총 91장인데 91에 4를 곱하면 364가 되고 여기다 조커(Joker) 한 장을 더하면 365,즉 1년 365일과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관련 Q&A

질문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