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오픈지식

오픈지식
당귀 - 당귀의 효능 및 당귀차 끓이는법 등

개인적으로 당귀를 먹고 있어서 도움이 될까 싶어서요^^

저는 '지리산야생당귀' 이용하고 있는데 정말 좋더라구요.

요즘 중국산 약재나 재배산 보다는 아무래도 야생 당귀가 훨씬 효과면에서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래는 제가 이용하는 곳에서 퍼온 것인데 참고하세요.(상호는 다음 지식인 정책상 생략함을 양해바랍니다. 검색어에 '지리산야생당귀' 쳐보세요^^ ***농산이라는 곳이 나올 거예요..)

 

 

*드시는 방법
- 술로 담그시거나 차로 끓여서 드시면 좋습니다.(생강, 감초, 대추와 함께 끓이시면 더욱 좋아집니다.)
- 삼계탕 등에 넣어 드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당귀차 만드는 법
1.물 1리터에 당귀15~30g을 넣고 은근한 불에서 물이 0.7리터 정도로 줄 때 까지 끓입니다.
(하루 동안 마시는 분량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분은 물을 두배로 붇습니다.)
2.건더기는 걸러내고 물만 따라내어 따뜻할 때 죽염이나 꿀을 약간 타서 마십니다.
3.단전(아랫배)이 따뜻한 분은 시원하게 드셔도 좋습니다.


*당귀주 만드는 법
1.유리병을 씻어 물기를 없앱니다.
2.당귀 200~250g 정도를 소주 1~1.5리터(도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를 붓고 밀봉하여 불그스름한 빛깔의 당귀주가 될 때까지 둡니다.
3.보통 3개월이면 건더기를 체로 걸러내고 술만 따라내어 따로 보관합니다.


<당귀의 효능>
당귀란 참당귀의 뿌리를 말하며 고려시대 목귀초(目貴草), 당적(當赤)이라고도 하였으며, 1600년대에는 숭엄초불휘라고도 하였다. 다른이름으로 숙근초(宿根草)라고도 한다.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달고 쓴데, 방향성 정유와 서당,비타민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월경을 조절하고 월경통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이것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진통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보혈작용이 현저하여 빈혈에 유효하고 일반 타박상이나 현전성 동맥염의 치료에도 응용된다.
만성 화농증에 사용하면 순환을 개선시키고 체내의 저항력을 증강시키며, 변비에 복용하면 장관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배변을 용이하게 한다.
이밖에도 빈혈로 오는 두통, 관절염등에 널리 사용한다.

  ♣ 보혈기능
십전대보탕의 처방은 사물탕(혈을 보해주는 대표적처방)과 사군자탕(기를 보해주는 대표적처방)에 바깥을 지켜주는 황기와 안을 데워주는 육계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에서 사물탕에 대표약이 당귀다. 즉 피를 만드는 약이다. 여기서 당귀는 보혈 즉 피의 성분이 되는 약이다.

   ♣ 활혈기능 - 혈액순환의 기능
당귀는 혈액을 잘 흐르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대표적인 처방으로 당귀수산이라는 처방이 있는데 이 처방은 당귀의 뿌리가 주로 많이 쓰인다. 여기서 당귀는 어혈을 제거하고 진통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타박상이나 산후에 배속에 어혈을 있는경우 피를 잘 흐르게해서 어혈을 제거 하게 된다.

   ♣ 변비치료
당귀는 변비에 쓰인다. 당귀가 가지고 있는 보혈기능과 함께 장을 움직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이 부족해서 장이 잘 안움직이는 경우 보혈기능과 장을 움직이는 기능으로 변을 잘 볼 수 있게 한다.

   ♣ 자궁수축기능
당귀는 임산부가 출산하기 전에 복용을 하게되면 출산시에 자궁의 수축력을 키워주며,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 머리를 검게 , 머리가 안빠지게 함
당귀는 머리에 작용해서 나쁜기운을 밑으로 끌고내려가며 머리에 피가 많이 가게 해서 머리가 빠지거나 희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

건강전도사1 | 2008.10.04 00:48 | 신고
  • 조회 24,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