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오픈지식

오픈지식
서정의 가위이야기 13-가위 선택할때 촉선과 날선을 확인하라.

 

서정의 가위이야기 13

 

가위 선택할때 촉선과 날선을 확인하라.

 

 

 

자료출처:디자인두 미용가위 www.designdoo.net 미용가위 전문쇼핑몰 가위 이야기 www.scissorsstory.com

 

가위구매에 있어 중요한 것이 촉선이다 혹은 촉점이 라고 부르는 이곳은 가위를 벌렸을 때 비봇나사 바로 아래에 초승달 모형처럼 되있는 가위가 닫히면서

 

서로 마찰되는 곳이 촉점이라고 합니다.

 

촉선(half moon)의 경우 바닥면의 사이드로 이동되면서 날끝으로 연결되는데 이 가위날이 시작되는곳이 날선(blade edge) 이라고 합니다.

 

피봇나사를 기점으로 촉선은 손잡이 쪽에 위치하고 날선은 반대쪽인 날끝에 위치하게 되어 날선과 촉선이 서로 교차 되면서 모발이 잘리는 원리로 구성이 됩니다.

 

 

우선 촉선은 정확한 수평을 이루어야 하며 초승달 모형으로 좌우의 대칭이 정확해야 정확한 힘을 날선으로 보낼수 있습니다.

 

 

 

촉선의 수평이 많지 않거나 좌우 대칭이 많지 않는 경우 힘이 전달이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아 가위의 날에 일정한 힘을 전달할 수가 없고 가위가 뒤틀리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특히 피봇나사 사이에 모발 찌꺼기가 끼게 되면 찌꺼기에 의해 가위가 들뜨는 현상이 생겨 촉선이 정확히 밀착되지 않고 일정한 힘으로 개폐되지 않아 가위 날 쪽으로 힘의 분배가

 

정확히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모발찌꺼기를 없애기 위해 적어도 2-3일에 한번은 가위 청소를 권하는 이유 입니다.

 

디자인두 미용가위 에서는 이러한 모발 찌꺼기가 끼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모발이 자동적으로 빠지게 설계를 하여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가위도 바닥면이 모발찌꺼기로 인해 들뜨면 수명이 오래 가지를 못합니다.

 

 

 

다음이 날선(blade edge)입니다. 날선은 촉선으로 부터 밀착되어 들어오는 힘을 날끝으로 전달하여 모발을 자르는 역할을 합니다.

 

가위 날 전체가 아닌 날선의 0.1mm정도의 가격만 가위 개폐시 마찰되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의 날선은 같은 간격으로 날 안쪽부터 날 끝까지 일정해야 하며

 

촉선에서 밀찰되어 전달되는 힘을 일정하게 분배가 되어야 하나 날 선의 간격이 일정하지 못할 경우 닫히는 힘이 달라지게 됩니다.

 

날 선이 넓은 쪽은 빡빡한 느낌으로 닫히고 좁은 곳은 헐겁게 닫히게 되어서 일정하게 모발이 잘리지 않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가위를 고를 때 항상 촉 선과 날 선을 확인하고 구입하시면 좋으며 디자인두 미용가위에서는 최고의 이상적인 촉선과 날선의 미용가위만을 디자인제작 판매합니다.

 

 

 

디자인두 미용가위

아이두頭 | 2010.11.26 09:35 | 신고
  • 조회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