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하기

질문
유선방송 ,케이블방송,위성방송의 차이
유선방송 ,케이블방송,위성방송의 차이점을 알려 주세요
dimill1 | 2005.05.05 12:24 | 신고
  • 답변 5
  • 조회 16,897
연관 검색어

5개의 답변

답변
  • 케이블방송(종합형 유선방송)과 일반형 유선은 확실히 차이가 나지만. 비슷합니다..
    난시청 해소를 목적으로 생긴 유선방송은 점점 고급화되고 고급적인 채널로 인해 종합형이라는 케이블이 생기었습니다.
    말그대로 요새는 투니버스와 OCN을 전국에 제공되는 케이블방송에 가입하면 시청할수있지만.


    옛날은 일반유선방송도 있었습니다.. 말그대로 난시청해소와 (지상파 채널과) 일부 위성방송채널.. 그리고 녹화채널과. 추억의 노래방? 채널이 있지요.. 요새는 또 달라진것이. 케이블TV수신기 없이 시청하는것은 일반 유선을 꽃고 볼수있는 케이블방송
    (일명 일반형 유선)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고급형채널을 보실수 없습니다..


    다소 싼가격에 일부 케이블채널과 지상파를 보실수있지요..
    요금이 싼편입니다.. 가입비는 5만원입니다..
    케이블방송은 다릅니다..


    유선을 TV에다가 연결하지 않고 컨버터라는 수신기로 연결해서
    외부입력단자를 통하여 TV로 연결됩니다. 왜. 수신기가 케이블방송에는
    필요할까요??

     

    케이블고급채널 60 번대 및 70번대 채널은 지지직거리면서 화면이
    안나온다고 불평하겠지요.. 이 고급채널들을 돈주고 시청할수있는 기계입니다.. 그 기계가 추가 되어서 볼수있습니다.. 유선방송과 케이블방송의 화질과 음성은 SD급. 비슷합니다.. 케이블방송수신기는 보통 아날로그 형이라서 스카이라이프
    디지털방송과는 수준이 떨어집니다.. PPV 라는 주문형영화 를 아날로그수신기에
    서도 가능하지만. 지역케이블에서 제공하는곳이 우리나라에는 없습니다(아날로그
    케이블).. 스카이라이프가 PPV로 유명하지요.(SKY CHOICE 라고함)
    유선방송과 케이블방송. 이제 잘아시겠습니까?
    케이블방송은 또 여러가지 채널패키지로 선택할수있지요.
    수신기가 있는가정에. 채널을 조정할수도 있습니다..

    2006.02.28 15:33 | 신고
  • 유선방송과 케이블 방송은 같습니다. 위성방송은 위성으로 TV를 시청하는 방법이고요.

    2011.09.17 17:39 | 신고
  • 유선방송과 케이블 TV의 차이점은 그다지 없습니다. 둘 모두 케이블이란 전선을 이용하서 방송을 내보내기 때문이죠. 다만 전문적인 체널 (예를들어서 M.net이나 YTN같은 기타 채널)이 나오느냐 안나오는냐의 차이입니다. 유선방송은 TV안테나로 시청하기 힘든 산간지방 또는 도서지역에서 MBC나 KBS등의 공중파 방송을 볼 수 있게한 시스템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만화, 오락, 스포츠등을 전문적으로 하는 채널을 송출해 주는 시스템이 케이블입니다. 그와 반대로 위성안테나 (흔히 스카이라이프 접시달았다라고 하죠?)를 이용해서 공중파, 케이블방송등을 볼수 있는 시스템이 위성방송입니다. 이 위성방송은 우주에 있는 인공위성으로 송출하기 때문에 날씨등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세계 여러나라의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허접하지만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하네요.
    2005.05.07 17:37 | 신고
  • 유선방송은 난시청 지역에서 지상파방송(KBS,MBC,EBS)등을 시청하기 위해 생겼습니다.

    이것이 우리나라의 유선방송의 모태입니다.

    사실 열악한 방송시설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지상파방송을 시청못하는곳이 많아져서 자생적으로 생겨낫다고봐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이것을 제도권으로 불러모은것은 케이블방송이다 생각하면됩니다.
    케이블TV는 1994년도에 30개의 채널과 전문방송을 위해 서울지역 21개 방송국이 생겼습니다.

    각 구마다 1개 방송국이죠. 이것을 1차SO라고 하죠..

    그 그후 경기도를 비롯한 지방 도시에 케이블TV 허가를 주었는데 이것이 2차 SO입니다.

    정부 관련 부처에서는 케이블TV 출범으로 유선방송이 소멸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예상외로 동반상승 효과를 가져왔고, 유선방송에도 여건과 여력이 되면 케이블TV 사업을 할 수 있는 허가를 주었죠...이것이 3차SO입니다

    지금 현재는 유선방송은 거의 없고 케이블TV사에서 유선방송을 인수하여 케이블TV 사업을 하거나 자체 승격되어 케이블TV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채널수도 100여개 정도 운영하구요..
    지금은 전국 SO수가 120개 정도 되죠...

    위성방송은 말그대로 지상에서 보내준는것 이아니라 인공위성에서 방송을 송출하는것입니다.

    주파수는 C-banb는 3.9~8.0Ghz이고 Ku-banb는12.5~18.0Ghz  참고로 무궁화위성은 Ku-band에속합니다.

    여기에는 장단점이있습니다.

    케이블방송은 모든지역에 케이블을 포설해야한다는것입니다.

    위성방송은 그럴필요가없습니다. 하늘만보이면 전파는 들어오니까요

    그러나 위성방송은 날씨에 영향을 받습니다.

    비가 엄청나게오면 위성에서오는 전파를 구름이 전파를 차단하기때문에 그때에는 수신이 불량합니다.

    일년에 2번 춘분과 추분때 하루1~2시간 4~5일간 장애가있습니다.

    이유는 태양과 위성과 안테나가 일직선이 된는시기입니다.

    그래서 태양의 양전자자가 전파를 교란하기때문입니다.

    케이블방송은 이런것은없습니다.

    방송컨텐츠는 위성방송이 월등하지요

    2005.06.16 14:27 | 신고
  • 최근 들어, 위성방송이 활성화되면서, 땅면적이 넓은 중국, 러시아, 인도 등은 유선이나 케이블방송보다는 위성방송이 훨씬 우세합니다.

     

    비용 면에서도, 그 넓은 지역 전체를 케이블 선으로 포설하는 것보다는 위성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위성방송이 오히려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이 땅면적이 좁은 나라들은 위성방송과 유선, 케이블방송이 공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위성방송이 날씨의 영향을 받는다고는 하나, Ku-band 대역만 해당됩니다.

     

    즉, 스카이라이프처럼 Ku-band (9~12.75GHz 대역) 를 이용하는 경우는 비가 많이 올 경우, 화면이 끊기거나 멈추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파장이 1Cm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장대비가 쏟아질 경우, 작은 안테나로 수신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스카이라이프 방송을 45Cm 안테나로 시청한다면, 위의 증상들을 이미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안테나가 커지면, 이러한 증상이 조금 덜 해집니다만, 가정집에서 안테나 크기를 키우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스카이라이프의 접시 안테나 지름을 1.6m 까지 키운다해도, 빈도수가 약간 줄어들뿐, 이러한 증상은 여전히 남습니다. 그러나, 6~7m 대형 안테나로 확장할 경우는 이러한 증상이 극감합니다.

     

    C-band 대역(3~4.2GHz)으로 위성방송을 서비스할 경우(땅면적이 넓은 중국, 러시아, 인도 등에서 많이 이용함), 파장이 7Cm 정도가 되기 때문에, 수신 가능한 최소 크기에서 약간 더 큰 안테나를 사용할 경우, 강우로 인하여, 화면이 끊기거나 멈추는 증상이 Ku-band에 비해 훨씬 덜 합니다.

     

    즉, C-band 위성방송은 Ku-band에 비해 강우에 매우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C-band 위성방송의 단점은 주파수 파장이 큰 반면, Ku-band 에 비해 위성에서 쏘는 출력이 약하여, 안테나의 접시 크기가 커집니다. C-band 위성방송은 작게는 90Cm 안테나에서 수신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위성DMB 서비스가 강우의 영향을 거의 안받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2GHz 대역의 S밴드(파장이 12Cm 정도)를 이용하면서, 위성의 출력이 스카이라이프용 출력보다도 훨씬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음영지역(지하철 내부, 건물 내부 등)을 커버하는 겝필러용 서비스는 Ku-band 인 위성신호를 받아, S밴드로 분사하기 때문에, 음영지역 내의 위성DMB는 강우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래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

    * 출처 - http://sekisat.com


     

    < 위성방송의 정의 >

      
    적도상공 약 36,000km의 궤도에 쏴 올린 방송위성(BS: Broadcasting Satellite)을 이용해 텔레비젼 방송이나 PCM(Pulse Code Modulation)방송 등의 각종방송을 하는 것입니다.

    * 일반공중에 의해 방송이 직접 수신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인공위성에 탑재된 중계기에 의해 신호를 전송 또는 재송신하는 방송 방식입니다.
     
    * 세계 각국의 위성방송은 개별수신 형태를 이루고 있으나 공동수신 형태인 CATV(유선TV) 등의 분배를 목적으로 한 통신위성도 있습니다.
     
    * 현재 위성방송 수신의 큰 목적 : 난시청 해소와 다양한 외국어 습득
     
    * 우리나라 : 아리랑 TV가 아시아 세트3 위성을 이용해 아시아와 오세아니아를 대상으로 한국어, 영어, 중국어 자막으로 위성 방송을 하고 있으며, 방송법 재정으로 현재는 약 20개 채널이 수신이 가능한 무궁화 위성으로도 앞으로 많은 채널의 위성방송을 시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위성방송의 장점 >
     
     
    * 위성으로부터 직접 전파를 송신하기 때문에 화질의 첨화가 적고 화상이 깨끗합니다.
     
    * 무궁화 위성의 경우에는 적도상공에서 한반도를 향해 전파를 송신하기 때문에 제주도나 울릉도까지 포함하는 우리나라 전역과 인근 국가에서도 수신이 가능하며, 난 시청 지역에도 깨끗한 영상을 제공합니다.
     
    * PCM(펄스부호변조)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음질의 방송이 가능합니다.
     
    * 위성을 중계매체로 하여 방송을 하기 때문에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자연 또는 전쟁 등의 재해를 입지 않고 긴급시에도 전국에 일제히 방송할 수 있습니다.
     

     
    < 위성방송과 유선방송의 차이 >
     
     
    * 위성방송 : 각 개인의 가정이나 원하는 곳에 위성안테나와 수신기 등을 설치하여 인공위성으로부터 직접 방송을 수신할 수 있고(유선방송: 수km의 케이블이 연결), 보고 싶은 방송을 위성방송의 장점과 같이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과 음질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유선방송 서비스 지역이 아닌 산간벽지, 외딴 섬 등 어디서나 선명한 화질의 방송 수신)
     
    * 유선방송 : 해당 지역 유선 방송사에서 유선 즉 "선(케이블)"이 가입자 집까지 연결, 우리나라의 유선방송은 난 시청지역해소 목적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일반 유선방송보다 한단계 위인 케이블TV도 서비스중입니다.

     

    2005.08.05 16:45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