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급성위염이란?

QA

질문하기

질문
급성위염이란?

급성위염이란 어떤 병인가요??

위염의 원인과 치료법 등등 자세히 알려주세요..

ㄴΗ끄ㅎΚ♥ | 2006.06.22 09:55 | 신고
  • 답변 2
  • 조회 0
연관 검색어

2개의 답변

답변
  • 소화가 잘 안되고, 위통이 심할 때

    성 위염의 경우 가슴통증과 속쓰림이 동반되면서 구토 등이 생기는데 이때는 하루에서 이틀간 절식을 하고 식욕이 돌아오는 경우 죽부터 시작하여 일주일이 지나고 쌀밥을 시도할 수 있는……
    손이나 얼굴 등 피부에 상처가 나서 염증이 난 적 있으세요?
    염증은 세균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해 신체 부위가 붓고, 열이 나며 통증이 생기고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손에 여러 이유로 가벼운 상처가 낫다고 해서 사실 일상생활에서는 염증이 생기는 경우는 드뭅니다. 소독제 등 치료제를 발라주어 상처가 덧나지 않게 상처의 회복을 도와 염증이 잘 생기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입니다.

    위장에 상처가 생기는 것은 어떨까요?
    위 점막의 조직샘이 위축되거나 세포들이 파괴되고 소실되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위염의 경우 위산 분비 문제, 단백질 소화 장애, 위내 세균번식, 설사, 소화불량, 식욕부진, 빈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를 위해 의학적인 치료는 물론 소화개선을 위한 영양가 높고 소화흡수가 좋은 식품 섭취와 철분, 당질 섭취는 늘리고, 지질, 커피 등은 줄이는 등의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이에 급성위염에서의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급성위염이란?
    급성 위염이란 만성 위염과는 아주 다른 병으로서 아스피린 같은 감기약이나 진통제 등의 약물을 복용했거나 과도한 음주 후 또는 큰 수술이나 사고 등을 당했을 때 받게 되는 심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병으로 위내시경 검사에서는 다양한 크기로 위점막이 헐어있는 양상을 보이거나 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급성위염의 증상
    급성 위염은 위산을 억제하는 치료와 더불어 원인이 되는 약물이나 스트레스 등이 없어지면 거의 회복하게 됩니다.
    급성 위염은 예방이 중요합니다. 즉 급성 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진통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는 대수술, 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위산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을 적절히 투여하면 급성 위염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성위염에서의 식이요법
    급성위염은 단순 속쓰림, 구토 등의 다양한 증세로 인해 음식물을 아예 섭취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아예 절식해야 하는 경우, 유동식을 섭취할 수 있는 경우 등 정도에 따라 식이요법에 주의하여 무엇보다 위장을 보호하고 균형적인 영양섭취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구역질, 구토증이 있을 때는 참지 말고, 위의 내용물을 제거하고, 증상이 가라앉고 식욕이 돌아올 때까지 1-2일간 절식한다.
    - 절식 중에는 수분 공급을 위해 보리차, 시지 않은 사과 주스, 콩나물국 등 물이나 맑은 유동식을 섭취한다. (탄산음료, 주류, 우유, 카페인 음료 등은 피한다.)
    - 증상이 좋아지면 이틀째부터는 스프나 죽 종류 등 유동식을 섭취한다.
    - 일주일쯤 지나고 쌀밥을 포함한 보통식사를 시작한다. 위염에는 달걀과 감자, 무, 당근과 같은 연한 채소와 흰 살 생선 요리가 좋다. 비타민 공급을 위해 생과일을 섭취한다.
    - 섭취하는 음식의 온도는 항상 체온과 비슷하게 조절한다.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 음식은 피한다.
    - 금기해야 할 음식: 기름에 볶는 음식, 육류가공식(햄, 베이컨 등), 소화가 잘 안 되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우엉, 고사리 등)과 오징어, 문어, 자극성 음식(콩, 팥, 해조류 등)

    2006.06.22 09:56 | 신고
  • 급성위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사, 과음, 과식, 폭음, 폭식 등의 잘못된 식생활로 인한 영양불균형이 대부분.
    2. 위점막의 기계적, 화학적자극에 의해 발생.
    3. 기생충이나 세균, 바이러스등의 감염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고, 구균,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대장균 등에 의해 발생.
    4. 부패 또는 오염된 음식물의 섭취, 저작불량, 술, 약물 등 자극성음식을 섭취함으로 발생.
    5. 너무 피곤하거나 감정이 격해있는 상태에서 식사할 경우.
    6. 방사선치료, 화상, 수술, 황달, 신부전, 발열, 저산소증, 회상, 스트레스.
    7. 식이성 위염:차고 뜨겁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식품, 커피, 알코올에 의해 발생.
    8. 약제성 위염:아스피린, 항생제 및 비스테로이드성소염진통제 등의 부작용에 의해 발생(위점막의 저항성약화)
    9. 중독성 위염:식중독으로 이질균, 재장균, 살모넬라균, 콜레라균 및 장염비브리오균 등의 감염으로 발생. 비위생적인 환경에 의해 발생.

     

    2012.07.26 15:23 | 신고
    프로필 사진

추천토픽&메뉴 바로가기

추천토픽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