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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가로의 결혼' 줄거리 요약 좀 부탁드립니다.^^;

밑에 있는게 피가로의 결혼줄거리 입니다.

따로따로 요약해주시기 바랍니다. 1은~~~, 2는~~~ 이렇게요^^;

 

 

< 제1막>

알마비바 백작 성안의 한 방. 피가로는 자로 치수를 재고 수잔나는 모자가 어울리냐고 피가로에게 묻는다. 피가로는 이 방에 대해 매우 만족 하지만 수잔나가 백작의 음흉한 속셈을 귀뜀하자 피가로는 분노한다. 한편 피가로에게 마음이 있는 마르첼리나는 계약서를 내보이며 피가로와 수잔나의 결혼을 방해하려 한다. 그리고 바르톨리도 자신이 이전에 속임을 당한 것에 대한 복수도 할 겸 마르첼리나의 음모에 동참하기로 한다. 바르톨리가 퇴장하고 마르첼리나가 혼자 있는데, 수잔나가 들어온다. 연적 사이인 두 사람은 서로 가시가 돋친 말을 주고 받는다. 마르첼리나가 퇴장하고 케루비노가 들어오는데 예의범절을 익히기 위해 백작댁에 시동으로 와 있는 귀족의 자제인 그는 수잔나에게 정원사의 딸인 바바리아와 함께 있는 것을 백작에게 들켜 쫒겨 났다고 하면서, 수잔나에게도 교태를 부린다. 갑자기 노크 소리가 들리 케루비노는 얼른 커다란 의자 뒤로 몸을 숨기려 한다. 백작이 들어와 수잔나에게 정원에서 은밀히 만나자고 한다. 다시 노크 소리가 들리자 백작은 바로 케루비노가 숨어 있는 의자 뒤로 몸을 숨기려 한다. 케루비노는 잽싸게 의자 위로 뛰어오르고 수잔나가 얼른 그 위에 옷을 덮는다. 바질리오가 들어와 케루비노가 백작부인에게 마음이 있다고 지껄이자 화가 난 백작이 의자 뒤에서 나온다. 격분한 백작이 흥분으로 의자 위에 덮인 옷을 걷어내자 숨어 있던 케루비노가 발견된다. 백작은 더욱 화가 나 케루비노를 군대에 보낼 것을 선언한다.

 

<제2막>

백작부인은 남편이 더 이상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을 한탄하고 있느데, 수잔나가 들어와 백작의 음향한 속셈을 고해 바친다. 케루비노가 불려서 들어와 연가를 노래한다. 갑자기 문에 노크 소리와 함께 백작의 목소리가 들린다. 케루비노는 쏜살같이 곁방으로 달려가 숨고 수잔나도 몸을 감춘다. 그러나 곁방에서 소리가 나자 이를 수상히 여기고 백작은 부인을 의심한다. 문이 잠겨 있자 백작은 기구를 갖고 와서 문을 다서라도 속에 누가 있는가를 확인해야겠다고 말하고 강제로 부인을 데리고 나간다. 수잔나는 얼른 뛰쳐나와 케루비노가 숨어 있던 방에 대신 들어가고 케루비노는 창을 통해 정원으로 뛰어내려 도망간다. 백작이 문을 열자 케루비노가 아닌 수잔나가 나오자 당황하고 부인에게 용서를 청한다. 거기에 안토니오가 들어와 누군가가 발코니에서 뛰어내려 화분을 깼다고 일러 바친다. 수잔나로 부터 귓속말로 진상을 들은 피가로는 자기가 뛰어내린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케루비노가 도장이 찍히지 않은 사령장을 떨어뜨리고 가 그것을 안토니오가 주워 백작에게 건네 주어 모든 사실이 밝혀질 뻔 했으나 피가로는 그것이 케루비노의 사령장인데 날인을 받기 위해 자신이 지니고 있었다고 말해 위기를 모면한다 이 때 마르첼리나와 바르톨로, 바질리오가 나타난다. 마르첼리나는 빚 문서로 쓴 결혼 약속의 이행을 다그친다.

 

chaeara24 | 2006.07.26 17:41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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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인간의 유희 본능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써의 몸짓, 손짓(원시적 언어, 율동)
    2) 고대 사회의 종교적 의식(희랍의 연극: 디오니소스 神을 찬미)

    연극

    무대에서 배우가 연출자의 지도 하에 각본에 의해 분장하고 음향효과, 배경, 조명 또는 기타 여러 가지 장치 효과를 관객에게 보이는 종합예술.

    연기

    배우가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소재로 하여 다른 인물의 내적, 외적 행동을 희곡이 지시한 대로 무대에서 행동하는 행위.

    * 연극의 발생에 관한 여러 견해
    - 의사 소통설: 원시인에게는 언어가 없었기에 의사 소통의 수단으로써 몸짓, 손짓을 이용하였으며 이
    것이 연극의 시초라는 견해.
    - 모방설: 아리스토텔레스는 연극의 기원을 인간의 모방 본능에서 찾는다. 모방이란 인간의 본성이며,
    인간은 그를 통해 기쁨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 오스카 브로케트는 이야기를 만들고 표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능이 연극의 기원이라 함.

    연극의 특성

    1) 관객과 호흡을 같이하는 산 인간들이 그 육체와 음성을 통해 하나의 인물과 사건을 엮어내는
    생동하는 예술이다.
    2)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된 인류의 가장 오래된 예술이며 산물이다.
    3) 종합예술이다.
    (문학형태로서 희곡, 연출, 연기, 미술, 조명, 음악, 무용, 의상에 이르는 여러 요소가 종합될 때 비로
    소 가능한 것이다.)
    4) 연극은 집단, 공동의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예술이다.
    5) 어느 시대의 작품을 공연하건 간에 일단 무대에 공연되는 순간, 그것은 생생한 현재의 인물, 현재의
    사건으로 받아들여지는 예술이다.
    6) 연극은 직접 전달의 성격을 갖는다.
    7) 현장성을 갖는다.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명을 다한다.)
    8) 허구에 바탕을 둔다. (극작가를 통해 이것이 허구화 되어 표현되는 예술이다.)

    연극의 3요소

    희곡, 배우, 관객

    희곡의 3요소

    해설, 지문, 대사

    대사의 3요소

    대화, 독백, 방백

    연극이 이루어지는 과정

    1) 작품결정 2) 배역 및 스텝진 결정 3) 대본 읽기 4) 분석(작품분석→ 성격분석→대사분석→ 장면분석) 5) 동작선 연습 6) 총연습 7) 극장공연

    예술의 형태

    1) 공간예술: 건축, 공예, 조각
    시간예술: 시, 무용, 음악
    2) 개인예술: 문학, 음악, 회화, 조각, 무용
    종합예술: 연극, 영화

    고대 그리스 연극

    그리스 연극은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디오니소스 신을 섬기는 종교적인 축제에서 비롯되었다.
    BC 7-8C경에 이르러서는 범국민적, 국가적 축제로 발전하였고 이에 알맞은 노래와 춤도 고안되었다. 2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야외극장에서 그리스인들은 일종의 경연대회를 열었으며 가장 훌륭한 연극 작가에게는 상도 주었다.
    그리스 연극에는 등장 인물은 많지만 극장 사정상 2-3명의 배우가 가면을 이용하여 2∼3 역까지 하였다. 그리스인들은 연극을 단순히 오락의 수단으로만 생각한 것이 아니라 역사와 인간을 배우는 수단으로 국민 상호간의 협동정신을 고취하는 수단으로 생각했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극장 : 협률사

    연극사상 최초의 배우 : 데스피스

    그리스 비극의 최초의 작가 : 아이스킬로스

    그리스 비극의 기원에 대한 최초의 문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그리스와 고전주의 연극에서 말하는 연극의 3일치

    시간, 장소, 행동의 일치('시학'에서 밝힘).- 모든 극중의 사건은 하루 안에 끝나야 한다는 시간의 일치, 모든 사건이 동일 장소에서 일어나고 끝나야 한다는 장소의 일치, 모든 사건이 직선적이며 한가지 목적만을 위해 짜여져야 한다는 행동의 일치를 말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연극 서적 : 김재철의 '조선 연극사'(1933)

    우리나라 최초의 신연극 : 1911년, 임성구의 '불교천벌'

    '시학'에서 말하는 비극의 정의

    진지한 행동의 모방으로, 처음과 중간 그리고 끝이 있는 일정한 길이를 갖게 하고, 장식된 언어를 사용하며, 공포와 연민으로 카타르시스를 주고, 배우에 의해 연회되는 것.

    카타르시스(정화작용)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속의 비극론에서 처음으로 쓴 말. 감정을 정화함.
    비극을 봄으로써 관객의 마음에 쌓인 울적한 감정을 쏟게하여 정화하는 일.

    희곡의 구성 요소

    구성(plot), 인물성격(character), 대사(dialogue), 주제(theme), 사상(thought)

    아방가르드

    전위예술, 인습적인 기법이나 제재를 타파하고 새로운 것을 찾자는 예술 운동.

    꼬메디아 델 아르떼

    17C-19C초에 이태리에 있었던 최초의 전문 희극단으로 즉흥성 있는 연기와 유형화된 인물이 그 특징이다.

    디튀람보스(박카스 송가)

    디오니소스 신을 찬미하는 찬가.

    로마 비극의 유일한 작가 : 세네카

    사티로스 극

    잡신이나 동물 의상을 입고 농담이나 응답을 주고받는 것이 주를 이루는 희극.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햄릿, 오델로, 리어왕, 멕베드

    * 셰익스피어 극의 특징은 고전주의의 형식을 이어받았으나 필요에 따라 과감하게 옛 형식을 탈피해 '멕베드'를 제외하고는 그의 모든 작품이 3일치에서 벗어났고 비극 중에 희극적 요소를 삽입하는 등 독창적인 수법을 창안해 내기도 했다.
    특히, 그는 시적 표현과 운율에 있어서 뛰어나 시성이라 일컬어진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과 특징

    ① 극장 : 행복(포춘), 지구(글로브), 백조(스와니), 장미(로즈)극장.
    ② 특징 : 1) 반 실내 극장
    2) 무대는 3층으로 창문까지 딸린 건물. (고정무대)
    3) 무대 뒤 양쪽 문으로 배우들 등, 퇴장.
    4) 세트는 없었다.
    5) 창문까지 연기 장소로 활용.
    6) 3층으로 된 객석 지붕이 있다.

    오프 브로드웨이(off broadway)

    브로드웨이 상업연극의 개념에 반발하여 나온 실험적 연극.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

    오프 브로드웨이 연극의 범위조차 벗어난 뉴욕의 실험연극.

    연극의 형태

    1) 희극: 웃음, 기쁨, 인간 삶의 본질에 대한 약점을 비판해 주고 그 비판된 사실의 진실을 일깨워 보다
    건설된 삶으로 인도한다.(해피엔딩)
    2) 비극: 진지한 행동의 모방, 시작과 중간과 끝이 있어야 한다. 배우에 의해 연희됨.
    고양된 언어, 공포와 연민의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불행한 결말이 특징.
    3) 희비극: 희극으로 시작하다 비극으로 끝나든지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음.
    (결과에 따라 크게 희극 또는 비극으로 가름) 세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이 대표작.
    4) 멜로드라마: 오락성, 재미 강조, 구성 파괴, 비극적 요소의 변형, 유연성, 단순, 대비가 뚜렷(선악),
    희비극의 교체가 심하다. 사건과 상황이 중요. 연민의 정 야기, 실용적 교훈.
    5) 소극: 감각적 웃음, 웃음으로 불건전한 감정을 배설, 사건은 과장되었고 인과관계가 논리에
    안 맞는다. 구성이 불필요, 스테레오 타입의 인물, 표현이 직선적이고 외형적인 표현이나 짓거리로
    웃음을 야기한다. 교훈적인 의미의 표현.
    6) 통속극: 늘 음악이 동반되는 극으로 오락성과 흥미로 인해 대중의 환영을 받는다.
    그러한 흥미와 오락을 위해 위기일발의 상황에 뜻밖의 우연한 사건이 터지며, 긴장과 고조된 분위기
    를 해소하기 위해 희극적인 요소가 가미되고 결말이 상식적인 권선징악의 교훈으로 이루어진다.

    연극의 형식

    1) 고전주의 (몰리에르, 보마르셰라신느)
    고대 희랍과 로마의 예술에 나타난 공통된 태도를 말하되, 소박, 절제,
    질서 등을 존중하는 여타의 예술상의 태도를 포괄적으로 뜻한다.
    2) 낭만주의(레씽, 괴테, 쉴러)
    19C초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연극사조, 신고전주의 이성과 학문적 규칙(삼일치법)을 파괴하고
    인간의 자유로운 감정을 표현하였던 연극사조, 사랑의 표현 또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장차
    의상이 다양화되고 화려해졌다. 최초로 프로시니엄 아치 무대 완성.
    3) 사실주의-자연주의(졸라, 체홉, 입센, 스타니슬라브스키)
    19C말부터 실증주의 철학과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낭만주의 감정에 치우친 허황됨에 반기를 들고
    출발한 연극사조, 사실주의 특징은 미적, 조화적인 것보다 추악하고, 불쾌한 부분을 세밀하게 묘사,
    관념적 유형을 피하고 구체적인 개성을 중시하며, 따라서 이상주의와 같은 선택적, 수시적이 아니라
    사실적, 포괄적인 것이 그 특징이다. 자연주의 연극은 모든 특징을 사실주의 연극이 갖는 그것과
    같이 하면서도 인간의 장래에 대해서 인간은 숙명적(유전과 환경에 의해)으로 비극일 수밖에 없다고
    본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 연극의 극단적 표현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이렇듯 자연주의 작가들은
    인생의 밝은 면 보다는 추하고 부정적인 면에 관심의 초점을 돌려 철저하게 관찰, 그 모순과
    숙명적인 비극성을 파헤쳤다.
    4) 상징주의 : 사실주의, 자연주의 등의 외면적,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상징적 방
    법에 의하여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데서 19C 말 프랑스를 중심으
    로 일어난 연극 운동의 하나이다.
    5) 표현주의 : 가능한 한 자아의 내면을 순수이 표현하려고 하는 주장으로 발달된 스타일인데, 정신사적
    으로 보면 자연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의 전시대 사조를 극복하려는 운동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은 존재하는 인간 그대로의 모습을 묘사하는데 불만을 품고 심리적 현실, 무의식 그리고 육체에
    감추어진 참다운 인간을 표현하는데 부심하였다.
    그들은 사실이란 것은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이들은 인간을 심리 또는
    무의식 속에서 파악할 때 그 참 모습을 찾을 수 있다고 믿었다.
    6) 극장주의: 상징주의 연극에 있어서 희곡의 양식은 비사실적이지만 상연의 형식은 재현적이다.
    표현주의 연극 역시 그 표현수단에 있어 극장성을 고의적으로 강조하지는 않는다.
    반면에 극장주의는 연극이 관객을 위해서 무대 위에서 상연되어진다는 사실을 솔직히 인정한다.
    극장주의는 환각주의를 거부한다.
    극장주의는 1917년 혁명 이전에 러시아에서 최초로 대두하여 1920년대에 가장 성행했다.
    7) 서사극: 서사극을 흔히 反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이라고도 한다. 서사극에서는 무대에서의 사건이나 인물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도 있고 있을 수도 있다는 하나의 시범에 불과하다고 본다.
    서사극이 바라는 것은 카타르시스를 통해 우리의 정신을 정화하고 스스로 승화된 상태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의 냉철한 관찰을 통해 판단력을 부여하는데 있다고 본다.
    정통극
    서사극

    철저한 구성
    서술적 이야기

    관객의 공감
    관찰자로서의 관객

    감정의 자극
    냉정한 판단력

    경험
    토론

    있는 그대로의 인간
    질문의 대상으로서의 인간

    인간은 변할 수 없다.
    인간은 변한다.

    사건의 끝장에 대한 흥미
    사건의 과정에 대한 흥미

    장면이 종말을 향해 연결된다.
    장면이 독립되어 있다.

    진화론적 숙명
    비약적 변화

    사고가 존재를 결정
    사회가 사고를 결정

    감정
    이성




    8) 부조리극 : 부조리란 비합리, 비 논리를 뜻한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피란델로의 상대성 진리, 그리고 실존주의 작가들의 영향을 받았다.
    9) 중국의 전통극 :
    경극- 중국의 전통극으로, 시대와 지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해오던 가무극단들이 1790년 북경에
    서 통합 정착되어 공연양식으로 통일된 것이다.
    경극은 매우 동적이며 곡예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내용은 서사적 역사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초창기에는 야외무대였으나 현대는 무대장치가 거의 없는 액자무대가 이용된다.
    연희자들은 상징적인 동작과 창을 부르며 일본의 전통극보다 더욱 다양하고 도식적으로 분장하여
    신은 황금색, 장군은 적색 등으로 표현한다. 경극에서 사용되는 무대 약속은 말(馬)을 나타내는 마편,
    깃발에 물과 붕어를 그려 물을 나타내는 수기 등이 있다.
    10) 한국 전통극의 종류
    탈춤(가면극), 꼭두각시놀음(인형극), 판소리, 무당굿 놀이.

    최근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이나 관람한 연극

    * 연극 관극법: 1) 연출 2) 공연 3) 작가에 대하여 4) 줄거리 5) 배우인물 6) 음악, 조명 7) 무대 분위기 8) 무대장치(간략, 사실적/추상적) 9) 연기자의 사건전개
    10) 연기자의 목소리(가성, 낮은 소리, 매력 등) 11) 연기자의 표정, 행동, 걸음걸이, 보폭
    12) 소등, 음향, 음악, 조명의 조화 13) 연출의 역할 14) 작품의 핵심(주제) 15) 인상 깊었던 장면
    16) 마지막 장면처리 문제

    희곡 구성의 단계
    구분
    1막
    2막
    3막
    4막
    5막

    5막극
    발단
    전개 (발전)
    위기 (고조)
    발전 (전환)
    결말 (대단원)

    4막극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3막극
    발단
    전개, 위기
    결말






    * 시대별 작가, 작품:
    1) 그리이스: (3대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결박된 프로메테우스", "오레스테스 3부작"
    소포클레스-"오이디푸스왕", "안티고네"
    유리피데스-"메디아", "트로이의 여인들"
    2) 르네상스: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
    "말괄량이 길들이기", "한여름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로미오와 쥴리엣", "헨리6세" 등
    3) 고전주의: 몰리에르(프랑스,1622-1673)
    "수전노", "인간혐오", "부인학교", "돈주앙" 등
    보마르셰(1732-1799)
    "세빌리아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
    4) 낭만주의: 괴테(독일, 1749-1832) "파우스트"
    쉴러(독일, 1759-1805) "군도"
    5) 자연주의(사실주의):
    입센(노르웨이,1828-1906) "인형의 집", "유령", "헤다가블러" 등.
    스트린드베르그(스웨덴,1849-1912) "쥴리앙"
    버나드 쇼(영국,1856-1950) "워렌부인의 직업", "시저와 클레오파트라"
    체홉(러시아) "갈매기", "벚꽃동산", "바아냐 아저씨", "세자매"등
    6) 표현주의: 유진오닐(미국,1888-1953) "황제존스", "지평선 너머"
    7) 서사극: 브레히트(독일,1898-1856) "서푼짜리 오페라",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천의 선인"
    8) 기타: 이오네스코(프랑스,1912- ) "대머리 여가수", "수업"
    사뮤엘 베케트(아일랜드) "고도를 기다리며"
    테네시 윌리엄스(미국,1914- ) "유리동물원",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아서밀러(미국,1915- ) "세일즈맨의 죽음"
    김우진 "정오", "산돼지"
    유치진 "소", "토막", "마의태자", "나도 인간이 되련다"
    오영진 "시집가는 날", "허생전"
    차범석 "불모지", "산불", "왕교수의 직업"
    이근삼 "유랑극단", "원고지", "위대한 실종"

    부조리극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아 1950년대 중반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연극운동으로 부조리 극작가들은 인생에 붙는 모든 형용사와 사건, 인물묘사를 거부하고 단적인 현실만을 인정하여 거창한 무대장치를 배격하였다.
    대표작가: 이오네스코(수업, 의자) 베케트(고도를 기다리며) 등

    아리스토텔레스가 열거한 희곡의 여섯가지 요소

    1)인물성격 2)구성 3)음악 4)운율 5)사상 6)장관

    연출(가)의 목적

    연극의 여러 구성요소인 연기, 장치, 조명, 의상, 음향 등을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공연이라는 하나의 총체적인 효과를 창조하는 것.

    연극에 있어 연출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

    사실주의 연극 이후 19C 독일에서 결성된 작스 마이닝겐 극단이 생긴 이후부터 연출가란 독립적인 직업이 생겨났다.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관객들이 무대장치는 물론, 등장하는 인물자체도 사실 그대로라고 믿어야 했으며, 등장인물을 맡은 연기자들도 그 인물이 실존하는 인물이라고 믿어야 했다.
    그리하여 무대에 논리적이며 구체적인 그림을 나타내기 위해 이를 관장할 새로운 일꾼이 요청되었던 것이다.

    연출가의 3가지 기능

    희곡의 내용과 주제를 최대한으로 전달, 이해케 하는 해석을 주는 기능, 공연에 부딪칠 때 공연에 가동되는 모든 무대적 여건에 대해 그것을 처리하고 구사할 수 있는 공장적 기능, 등장인물과 무대기술자들의 공동작업을 관할하는 지도자 기능.

    고든 크레이그의 "초예술가론"

    극장에서의 예술과 기술의 종합은 오직 한 사람, 즉 연출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며 연출가를 초예술가라고 불렀다.
    그는 극작가도 연출가의 하위에 속하며 배우란 예술에서 추방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배우란 감정의 지배를 받아 그의 연기는 우연에 불과한 것이기에 이런 변덕스러운 배우를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크레이그는 관객에게는 상징적인 동작만을 허용하고, 표정에 변화가 없는 가면을 씌우고, 배우를 몰아내고 대신 인형을 쓰는 것으로 배우의 변덕스러운 감정을 추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궁극적으로 참다운 무대 예술은 장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믿은 그의 독선적 연출관에 대해 "독재적 연출가"라고 부르기도 했다.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기방법

    배우의 일상생활에서의 체험이 곧 진실한 연기로 직결된다는 것으로 나의 모든 것이 배우로서의 나의 행동이라고 느끼는 한 그것은 진실과 거리가 멀고, 평범한 인간으로서의 거짓과 과장 없는 진실한 행동, 거기서 얻은 체험을 극중인물 속에 연장 몰입시켜야 '진실을 구현하는 연극'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장기간에 걸친 연습이라고 주장했다.

    연기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뜻하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3단계 연기 방법

    1) 배우가 일상생활에서 하고 있는 것과 똑같은 상태로 무대에 설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2) 배우와 작중인물이 거의 동일화 될 수 있는 상태로 작품을 훈련
    3) 배우가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는 그의 육체와 극중인물의 내적 심리가 유기적으로 최종적으로
    결합을 이루는 과정


    연극에 있어서 배우의 의의와 올바른 역할

    배우는 언어와 육체동작으로써 극작가의 사상과 세계를 전달하는 임무를 띤다.
    배우는 해석을 하는 예술가인 동시에 또한 해석을 위한 매체이기도 하다.
    배우의 인물창조는 한 인간의 표면적 행위의 모방이어서는 안되며 한 인간의 내적 심상을 외적 심상으로 표현해야 한다.

    배우의 무대동작을 이루는 4가지 요소

    이동으로써의 동작(공간에서의 이동)
    변화로써의 동작(공간상의 이동과는 다른 동작 자체의 변화)
    조정을 위한 동작
    표현으로써의 동작(내적 감정이나 의미를 외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써의 동작)

    무대장치가 가져야할 3가지 요소

    장치란 한 작품의 장소와 상황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1) 무대장치는 작품의 내용과 성격에 적합하여야 하며
    2) 장치는 나름의 개성이 있어야 하고
    3) 장치의 여러 요소들이 서로 통일성을 유지해야 한다.

    무대 조명의 4가지 기능

    1) 가시성(보여줄 부분과 보여주지 않을 부분을 선택할 수 있다.)
    2) 개연성(실제 생활의 조명을 충분히 모방함으로써 사실성을 보완)
    3) 구성의 기능(디자이너의 판단으로 부분적 약화와 강조로 작품의 의미를 결정)
    4) 작품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능

    아돌프 아피아의 "산 조명(Living light)"

    생동하는 현실인 배우들의 움직임을 더욱 강렬하게 하기 위해 율동적인 장치와 조명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연출가인 아피아는 배우, 장치, 조명의 3요소가 서로 3차원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무생물인 장치가 3차원적 역할을 해서 배우의 활동을 도우려면 조명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조명의 광도, 밀도, 색채에 따라 장치는 생물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특수한 조명을 산 조명이라 부른다.

    구성과 각 단계

    구성이란 모든 사건과 장면에 극적 행위가 가능케 하는 논리적 인과관계이다.
    구성은 일반적으로 5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앞으로 등장할 인물, 전개될 사건에 대해 기초적인 설명을 부여하는 도입부, 사건이 복잡해지고 그 방향이 결정되는 전개, 극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 본격적인 극이 형성되며 주인공과 그 적대자의 대립이 서서히 형성되어 위기감이 조성되는 위기, 주인공과 적대자가 충돌하는 절정, 마지막으로 결말을 뜻하는 대단원 등이 그것이다.

    단첸코가 예로 든 훌륭한 배우의 특성

    1) 인격(배우의 개성과 개인적인 매력과 관객에게 쉽게 전달되는 일종의 전파성을 포함한 인격)
    2) 자연성(작중 인물을 자연스럽게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3) 기술(꾸준한 연습과 경험에서 얻어지는 동작과 연기의 기술)

    대사의 세가지 종류

    1) 일반적 대사: 가장 흔히 쓰이는 것으로 두 사람 혹은 세 사람 사이의 회화.
    2) 웅변적 대사: 자기의 주장을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길이가 긴 대사.
    3) 경구적 대사: 간결하고 비유가 풍부하며 기지와 경고의 요소가 있는 대사.

    극예술 연구회

    1920년대 토월회 이후 신극운동을 주도한 극예술연구회는 유학생 문화운동의 일류로 1931. 7.8 설립되었다. 고골리의 "검찰관"을 개관공연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시기는 홍해성이 연출을 맡았던 1기(34. 12까지) 유치진이 연출을 맡았던 2기(38. 2까지) 그리고 극연좌로 개편된 이후 39년 해산까지로 나뉜다.
    체홉의 "기념제", 유치진의 "토막", 버나드 쇼의 "무기와 인간",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 입센의 "인형의 집" 등이 상연되었다.
    극예술연구회는 사실주의, 표현주의, 풍자극 등 각 유파의 극을 공연했으며 일반에게 연극이론과 실제를 체득시키는 연극강좌를 개최하였고, 흥행극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는 등 한국 연극에 많은 업적을 쌓았다.

    동양연극의 공통적 특징

    1) 가무 위주 2) 양식화된 연기 3) 무대 약속

    무대의 종류

    프로시니엄(액자)무대, 원형무대, 돌출무대 등

    판소리

    우리의 민속극으로 비교적 양반의 사랑을 받았으며 귀족문화로 승격할 수 있었던 고도의 예술성을 지닌 것.

    판소리의 인원 구성

    일인 다역으로 창자와 고수가 등장.

    오광대

    경상도 고성, 가산, 마산, 진주, 통영에서 행하여졌던 탈춤 형태로 양반 풍자가 두드러짐.

    판소리의 모태가 된 연극 : 창극

    남사당패

    전문적 기예를 절을 중심으로 연마하던 떠돌이 집단, 사찰의 연예승들이 환 속하게 됨.


    가면극(탈춤)의 내용

    1) 벽사의 의식무(제의식)
    2) 양반을 비판
    3) 파계승(땡중)에 대한 풍자
    4) 남녀의 갈등

    오늘날 전래되는 유일한 우리의 민속 인형극 : 꼭두각시놀음

    최초의 창극 작품 : 1908년 "은세계"(이인직의 신소설)

    한국 최초의 희곡 : 1912년 '병자삼인'

    1920년에서 1935년 사이의 개량 신파극으로 활동을 한 극단 : 박승희의 '토월회'

    창극

    창극은 근대적인 옥내 무대에서 비교적 사실적으로 이야기를 펼치는 형태로써 중국 경극에서 영향을 받아 판소리에서 파생된 음악극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뮤지컬 공연 : 1962년 유치진 연출의 '포기와 베스'

    사물 : 장고, 꽹가리, 북, 징

    판토마임 : 연극에서 침묵으로 배우의 몸과 얼굴로 의사를 전달하는 것.

    신파극

    일본의 전통적인 가부끼에 대항, 새로운 연극을 시도, 권선징악을 주제로 서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음.

    연극 용어

    1. 가부끼: 17세기에 노 극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대표적인 일본의 전통 연극 형태로서 연기에
    양식미가 완성된 고전극.
    2. 노: 14세기에 형성된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형태로써 시, 무용, 가면, 음악 등의 요소가 복합된
    귀족 계급의 놀이.
    3. 막: 물체적안 막의 뜻과 달리 연극을 몇 토막으로 나누어 놓은 단위.
    4. 장: 일정한 한 단위의 사건.
    5. 민속극: 민중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발달한 극.
    6. 신극: 1910년대 서구의 근대극 사조를 들여와 신 연극 체제를 수립한 일본의 한 장르.
    7. 양식화: 어떤 작품을 무대화할 때 어느 한 요소를 실제보다 과장하는 행위.
    양식화된 표현에 있어서 관객은 의도와 함께 그 방법 또한 의식하게 된다.
    8. 유형적 인물: 몇 가지 성격적 특징만이 부여되어 있을 뿐 개성이 뚜렷하지 못한 인물.
    9. 전위연극: 근대 사조에 따른 리얼리즘 연극에서 탈피한 새로운 미학적 원리에 입각한 연극.
    10. 정통연극: 연극의 요소가 가미된 유사 연극 형태와 구별하기 위해 본격적인 연극을 가리켜
    정통연극이라 함.
    11. 촌극: 하나의 짤막한 에피소드만으로 구성된 10분 내외의 짧은 극.
    12. 코러스: 고대 희랍 연극에서의 일단의 출연자로서 노래와 춤을 추고 극 행위에 직접 가담하기도
    했다.
    13. 희극적 유화: 비극 장면 사이에 관객의 긴장을 이완시켜 주기 위해 희극 장면을 삽입했을 때.
    14. 앙상블: 연기자와 연기자 또는 연기자와 무대 제작 요소, 무대 제작 요소 상호간의 조화와 균형의
    일치.
    15. 효과: 음향으로 연극에 필요한 여러가지 소리를 나타내는 일.
    16. 무대구분(객석 앞) 후면우측
    후면중앙
    후면좌측

    전면우측
    전면중앙
    전면좌측



    17. 프로시니엄(prosceniums): 사진틀 모양의 개방 프레임. 현대 극장의 전면으로 관객은 이를 통해
    무대를 본다.
     

    2006.07.30 11:26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