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하기

질문
친밀감이 무엇입니까?
친밀감이 무엇입니까?
wjdrmqwk | 2008.04.28 08:26 수정됨 | 신고 Daum카페 사랑의 십자가 에서 등록된 질문 | 답변 0
  • 답변 2
  • 조회 0
  • 공유

2개의 답변

답변
  • 답변 고마워요

    하위드 클라인벨은 『전인 건강』이란 책에서 다양한 친밀감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부부의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데 일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의사소통 친밀감-부부는 언어와 비언어적인 의사 소통을 통해서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당신은 감미롭고 부드러운 말이나 스킨십을 통해서 가져오는 친밀감을 맛보고 있습니까?


    (2) 갈등 친밀감-서로가 가지고 있는 차이는 갈등을 가져옵니다. 갈등을 파괴적으로 해결하지만 않는다면, 갈등을 풀어 가는 과정에서 근사한 친밀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3) 위기 친밀감-위기는 위험과 손실이 따라오지만, 잘만 대응하면 친밀감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위기를 헤쳐 나가는 부부의 지혜를 동원해 보십시오.


    (4) 일 친밀감-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일거리를 만들어 보십시오. 함께 일하면서 느끼게 되는 친밀함이 있습니다.


    (5) 놀이 친밀감-노는 재미를 부부가 함께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놀이 문화를 개발하십시오.


    (6) 정서적 친밀감-서로의 감정을 주고받음으로 하나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서로 마음이 통하지 않는 부부가 친밀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7) 지성적 친밀감-함께 알아 가는 기쁨, 공통된 주제를 연구하고 대화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어야 합니다.


    (8) 영성적 친밀감-하나님을 찾아가는 기쁨은 그 어떤 친밀감보다 본질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친밀감을 뛰어넘을 수 있는 친밀감입니다.


    (9) 개별화 친밀감-홀로 있고 싶은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장을 위해, 고민을 위해 때때로 혼자 있어야 합니다. 그 욕구를 서로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10) 돌봄 친밀감-서로의 필요를 채워 주고 염려하고 아껴줌으로 친밀감을 더해갈 수 있습니다.


    (11) 창조적 친밀감-부부가 무엇인가를 함께 창조해 나가면서 부부는 친밀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12) 심미적 친밀감-미적 체험을 통해 부부의 친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13) 외부에 대한 헌신 친밀감-다른 사람을 돕거나 공동의 선을 위해 동참함으로 함께 맛보는 기쁨이 있습니다.


    (14) 여정 친밀감-인생의 복잡한 일들을 함께 헤쳐 가면서 맛보는 친밀감입니다.


    (15) 성적 친밀감-성적인 욕구가 충족되는 데서 오는 몸과 영혼의 일체감이 있습니다.

    2008.04.28 08:26 수정됨 | 신고 제가 원하던 답변이에요. 유용했습니다. wjdrmqwk
  • 답변 고마워요
    사람이 일상생활 속에서 무언가 채워지지 않는 허무감 속에 빠져 있다면 그것은 그 누구보다도 배우자와의 관계 속에서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면서 살아간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부부의 마음속에 서로에 대해 친밀해지려는 욕구를 넣어 주셨습니다. 바로 이 친밀감이 없이는 서로 알지 못했던 남자와 여자가 만나 꾸민 가정이 올바르게 유지될 수 없음을 하나님께서 너무나 잘 아셨기 때문이겠지요.

    일반적으로 남편들은 부부의 성적 관계와 같은 행위를 통해 아내와의 친밀감을 확인하려하지만 아내는 다릅니다. 행위보다는 감정적 친밀성에 더 비중을 두지요. 그래서 남편으로부터 꽃 선물을 받거나 멋진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고 함께 영화를 보고 다정한 대화나누기를 얼마나 고대하는지 모릅니다.

    이 같은 남녀사이의 특성을 보면서 부부는 가슴속에 간직한 이 친밀감의 욕구가 육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또는 영적인 면에서 단순한 생각의 차원을 넘어 서로가 지닌 열망과 욕구를 만족시켜 줄 때 더 큰 만족감을 얻게 됨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같은 부부의 친밀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과의 친밀감이 먼저 요구됩니다. 이것이 바로 부부사이의 친밀감의 기초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이 하나님과의 친밀감 없이는 부부사이의 변함없는 친밀감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이 원리는 부부 중 어느 한 사람만 믿음을 지닌 채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유지하고 살아가는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이 같은 경우 결국 두 사람 모두 서로에 대한 친밀감이 결여된 채 고통 받게 되겠지요. 또한 성적, 정서적, 그리고 영적 친밀함 중 어느 하나라도 빠지게 될때도 부부는 관계 속에서 똑같은 고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어떻습니까? 부부관계에서의 진정한 친밀함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당신과 하나님사이의 친밀함의 정도를 다시 한 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2008.04.28 08:26 수정됨 | 신고 제가 원하던 답변이에요. 유용했습니다. wjdrmqwk
    프로필 사진

추천토픽&메뉴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