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하기

질문
홈씨어터 완전 초짜 질문 ^^

이번에 홈씨어터 한대 구입할까 하는데요(주 사용목적은 영화 감상이나 일반 TV감상용입니다)

 

아는게 전혀 없어서 몇가지 질문 드립니다..

 

1. 그냥 일반 TV시청시에도 그 스피커들에서 소리가 나오나요?? 아님 HD방송때만 소리가 나오는지요?? 

 

2. 28평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일체형(500W)도 제대로 못 틀어 본다고 하던데... 정말 그러한지요?? (가능하면 700W급 이상구입할려고 하는데 500W도 다 사용못한다고 해서요...)

 

3. 혹 제가 분리형 홈씨어터를 구입 하게 되었을때 집에 PS2가 있으니깐 리시버 없이 스피커만 구입해도 5.1채널소리가 나오는 지요??   (만약 리시버 없이도 가능하다면 일단 스피커만 구입해서 사용해보고 추후에 리시버 구입할까 합니다)

 

4. 주로 영화는 컴터로 다운로드 받아서 TV랑 연결해서 볼 예정인데 리시버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한지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차눠니 | 2009.01.23 12:01 수정됨 | 신고
  • 답변 2
  • 조회 0
연관 검색어

2개의 답변

고마워요 답변만 보기 답변
  • 답변 고마워요

    안녕하세요. 님보다 약간은 지식이 있는것 같아서 도움말씀 올립니다.

     

    1.그냥 일반 TV를 시청할 경우도 홈시어터 리시버(앰프)를 통하여 스피커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외부입출력 단자를 이용하여 TV와 리시버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TV시청시에는 홈시어터의 전원을 넣으시고 TV, 혹은 AUX로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해결 됩니다.

     

    2.28평 아파트라면 500W 의 출력으로도 충분합니다. 솔직히 님이 들으신 데로 그것도 제대로 활용 못 합니다. 그그너 님이 TV를 시청하실때 볼륨을 보통 중간보다도 조금 낮게 해놓고 들으실텐데여...그 원리와 마찬가지 입니다. 음악 감상도 마찬가지 입니다.

     

    3.PS2는 TV와 연결하여 DVD등을 감상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홈시어터용 5.1채널 스피커와는 연결이 안됩니다. 5.1출력이 불가능합니다. 즉, 홈시어터용 리시버를 별도로 구매 하셔야 합니다.

     

    4.컴으로 다운받아 TV와 연결하여 홈시어터 스피커로 5.1채널을 즐기기 위해서는 일단 리시버가 필수입니다.

     

    도움 되셨는지여?...

    2008.12.24 02:57 | 신고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차눠니
    프로필 사진
  • 1. 그냥 일반 TV시청시에도 그 스피커들에서 소리가 나오나요?? 아님 HD방송때만 소리가 나오는지요?? 

     

    -어떤 방송도 홈시어터를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단 TV에 음성 출력이 있어야 하고 홈시어터에 외부음성 입력단자가 있어야 하겠죠?

    이때 TV의 음성출력방식이 디지털인지 아날로그 인지, 홈시어터의 외부음성입력 단자가 디지털만 지원하는지, 아날로그만 지원하는지 혹은 둘 다 지원하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합니다.

    최악의 경우 TV의 음성출력은 디지털출력만을 지원하는데 홈시어터 외부음성입력이 아날로그만 된다거나 아예 안된다거나 하면 소리를 연결할 수 없거든요.

     

    2. 28평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일체형(500W)도 제대로 못 틀어 본다고 하던데... 정말 그러한지요?? (가능하면 700W급 이상구입할려고 하는데 500W도 다 사용못한다고 해서요...)

     

    -이 질문은 예를 들자면 '100마력짜리 티코와 200마력짜리 그랜져 중에서 시속 2,300km 밟을것도 아닌데 그랜져를 살 필요 있나요?'라는 질문과 유사합니다.

    100km로 달려도 그랜져는 티코와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가 나잖아요?

    오디오나 홈시어터도 똑같습니다. 같은 음량으로 들어도 좋은 오디오의 음질이 당연히 좋죠.

    출력이 높다고 반드시 좋은 홈시어터는 아니므로 출력 민감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또 잘못 알고 계시는 것 중에 출력이 높으면 소리가 크다?는 건데 이건 아주 잘못된 상식입니다.

    출력과 음질, 음량은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오디오(홈시어터) 출력에 관하여 예전에 제가 쓴 글이 있습니다.

    님께서 질문하신 내용과 약간은 다른 내용이지만 함 참고해 보세요.

     

    =======================================================================

    흔히들 잘못 알고 계시는 것 중에 하나가 스피커의 '출력'입니다.

    스피커에 표시된 와트수는 출력이 아닙니다. '허용입력'이죠.

     

    그렇담 허용입력이란 것이 뭣이냐 말 그대로 허용되는 입력입니다. 그 정도 입력되어도 스피커가 터지지(^^) 않는다는 말이죠. 그렇다고 해서 스피커가 폭탄처럼 터지진 않습니다.ㅋㅋㅋ 조용히 사망할 뿐이죠

     

    그러면 허용 입력이 큰 스피커는 좋은(좋은 음질의) 스피커냐????...그렇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몇백, 몇천..이 훌쩍 넘어가는 스피커에 표시된 수치가 몇만원짜리 노래방 스피커보다 낮은 경우도 많거덩요.

     

    10평 정도라면 가정이라고 봐야겠군요.

     

    가정용 스피커의 경우 허용입력을 따지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실제로 스피커가 파손될 정도로 크게 듣는 사람은 거의 없거든요.

    그렇게 듣다가는 스피커가 나가기 전에 아마 고막이 먼저 나갈겁니다.

     

    그러면 어떤 스피커가 어느 정도의 공간에 적합하냐??를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느냐??

     

    그것은 바로...스피커의 크기(정확히 말하면 '용적')입니다.

     

    스피커의 크기가 크면 저음이 많아지고 작아지면 그 반대가 되는데요, 저음의 양이 공간에 비해 적거나 많아지게 되면 웬지 허전한 소리가 나거나 붕붕거려 머리가 아프게 됩니다.

    그러므로 공간에 적합한 저음의 크기를 갖는 스피커를 선택해야하죠.

     

    그러나 A라는 제품과 B라는 제품이 스피커의 용적이 비슷하거나 완벽하게 같다고 해도 저음의 양은 완벽하게 다릅니다. 회사마다(자작이라면 만드는 사람마다) 귀가 다르고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스피커를 실제로 쓸 공간에 가져다가 사용해 보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이 공간에는 이 스피커가 답이다...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단, 경험이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경험을 참고해서 유추할 수는 있겠죠.

     

    그러나 이러한 유추도, 변수는 있습니다. 완벽하게 동일한 기기를 완벽하게 동일한 크기의 공간에 가져다 놓아도 공간의 구조, 공간의 재질, 기타 집기류(카페트라든가, 책장...머 이런거...)에 따라 저음이 다르게 반응하게 됩니다.

    듣는 사람의 기준도 물론 한 몫 하겠죠?

     

    ====================================================================== 

     

    3. 혹 제가 분리형 홈씨어터를 구입 하게 되었을때 집에 PS2가 있으니깐 리시버 없이 스피커만 구입해도 5.1채널소리가 나오는 지요??   (만약 리시버 없이도 가능하다면 일단 스피커만 구입해서 사용해보고 추후에 리시버 구입할까 합니다)

     

    -리시버(앰프) 없이 소리가 나진 않습니다. 단 일체형 홈시어터의 경우 스피커 안에 앰프를 내장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걸 앰프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거죠.

     

    홈시어터를 사실 거라면 가급적-돈이 문제지요-분리형 홈시어터를 사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제가 예전에 일체형 홈시어터와 비교해 놓은 글이 있습니다.

     

    ========================================================================

     

    여기서 간단하게 일체형 홈시어터와 분리형 홈시어터를 설명해 드리죠.

     

    일체형 홈시어터...

    -하이마트나 롯데마트 같은 곳에서 파는 가전회사(삼숑, 엘쥐, 소뉘...등등) 제품들은 대부분 이 일체형 홈시어터입니다.

     

    장점1.싸다

    장점2.간편?하다

    장점3.모양이 비교적 심플하다

     

    단점1.싼만큼 싼소리가 난다.-일명 깡통소리

    단점2.업그레이드가 어렵다.-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다고 봐야죠. 바꿀때는 죄다 버린다는 개념으로..........

    단점3.기기 확장이 어렵다.-일체형 홈시어터는 자기들 외에 다른 기기를 연결하기가 불편?합니다. 예를 들어 TV소리나 기타 기기를 홈시어터에 연결하여 듣고싶을 때 기껏해야 하나를 더 연결할 수 있을 뿐입니다.

    아예 다른 기기는 연결이 되지 않는 홈시어터도 있구요.

     

    분리형 홈시어터는 일체형 홈시어터와 장단점이 각각 반대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분리형 홈시어터...

    -인터넷 음향기기 전문 판매점이나 용산 전자상가등에서 파는 듣도보도 못한 브랜드들로 조합된 홈시어터입니다.

    흔히들 많이 아시는 야마하, JBL, 프로악, 다인오디오....뭐 이런 브랜드들을 섞어서 만드는 홈시어터죠.

    브랜드들 무쟈게 많습니다.

     

    장점1.음질이 일체형 홈시어터와 비교가 안된다.-음질은 가격과 비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좋은 홈시어터는 웬만한 극장보다 음질이 좋죠.

    장점2.업그레이드가 부분부분 가능하다.-듣다가 음질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싶으면 스피커나 앰프를 업그레이드하면 됩니다. 또한 센타 스피커(전면 중앙에 놓이는)만 업그레이드 한다던가, 서브우퍼(저음을 담당하는 스피커)만 업그레이드 한다던가...하는 재미가 있죠.

    장점3.기기 추가가 가능하다.-TV 소리를 듣고 홈시어터를 통해 듣고 싶을때? TV의 음성출력을 홈시어터 리시버앰프로 연결하면 됩니다. 카세트 데크를 연결하고 싶을 때? 카세트 데크를 앰프에 연결하면 됩니다.

    이렇게 기기의 추가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장점4.내구성이 좋다.-당연하죠..비싸니깐...

    장점5.나중에 업그레이드 할 때 어느정도 중고가가 보장된다.-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더 유리합니다.

     

    단점1.상대적으로 일체형 홈시어터보다 비싸다.-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만 분리형의 경우 아주아주 저렴해도 5,60만원은 넘어갑니다.

    단점2.설치가 일체형에 비해 쬐금 더 어렵다.-그렇다고 해서 뭐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알고나면 이게뭐 어려워? 하실꺼니까요.

    ======================================================================================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점은 분리형 홈시어터는 외부기기(TV나 플스...머 이런것들)를 일체형에 비해 많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홈시어터의 경우 심하면 외부 입력이 전혀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4. 주로 영화는 컴터로 다운로드 받아서 TV랑 연결해서 볼 예정인데 리시버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한지요??

     

    -요건 3번 답변을 참고하세요.

     

    참고로 제대로 된 홈시어터(일체형 말고 분리형)를 판매하는 인터넷 전문 쇼핑몰 소개해 드립니다.

    집안에 앉아서 편하게 쇼핑하실 수 있는 세상이니 이것저것 검색해 보세요.

     

     

    2008.12.24 10:23 | 신고
    프로필 사진

추천토픽&메뉴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