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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물레이션에 대해

저는 전북 익산의 한 직장인입니다.

저희 회사에서 준비하고 있고 시작하려는 아이템이 요즘 한참 뜨고있는 LED채널, 조명인데요

간판 및 작업전 사용자에게 알리기위해 시물레이션을 배우려합니다.

빠르고 쉽게 배우고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기초가 없어서 시간은 다수 걸릴것 같으나 꼭 배워야하고 응용해야 하기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어떻게 어떤 준비를 해야 하며, 무엇을 배워야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아로미 | 2009.03.19 10:32 |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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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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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빛에 관한 연산은 현재 나와있는 모든 3d ?트웨어에서 가능합니다. 건축쪽에서는 Autodesk사의 CAD를 많이 썼습니다만 요즘은 그리 활발하지 않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3d 프로그램은 Autodesk사의 3D-Studio Max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도 빛에 대한 연산을 상당히 자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시뮬래이션 결과는 그림 또는 동영상으로 렌더링합니다.


    3d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학원이 전국에 많이 있습니다만 님의 경우는 조명 부분만 작업이 필요하니 학원까지는 필요 없고, 프로그램을 선택하신 후에 책을 한 권 사서 모델링, 조명, 렌더링 부분만 보시는 게 가장 합리적이고 빠를 것 같네요.


    아래는 여러 3d ?트웨어들 중에서 조명 시뮬레이션에 조금 더 특화되어 있는 ?트웨어들에 대한 개요입니다.

    (1) Lumen-Micro 2000

    Lumen-Micro 2000은 조명디자인 분석 및 설계를 위

    한 소프트웨어로 실내외의 조명설계와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Tool로 구성되어 있다. Lumen-Micro 2000 내

    의 CAD Tool을 사용하여 공간을 간편하게 설계할 수

    있고,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한 수치와 간단한

    Graphic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1]. 뛰어난

    사용자 환경을 제공 하고 그레이스케일 렌더링과 면 칼

    라 렌더링 모두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자체 내장된 모델

    링 도구가 제한되어 있고 곡면모델의 조도 계산에 어려

    움이 있다. 또한 매핑효과가 부재하다는 단점을 가진다.


    (2) Relux 2006

    Relux 2006은 공개된 인터페이스와 기구개발자들에

    의해서 현재 개발된 조명기구의 데이터들을 동시에 사

    용할 수 있는 조명설계 Tool 이다. 한 개의 소프트웨어

    에 실내 공간, 외부 공간, 도로설계를 위한 인공조명,

    자연광시스템 등을 모두 집약시키고, Radiance 인터페

    이스를 사용한 정확한 재질의 연산과 Relux CAD를 이

    용한 캐드와의 호환성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3) Lightscape 3.2

    Lightscape 3.2는 Windows 기반으로 개발된 조명분

    석 및 3D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현실적

    인 조명효과를 표현할 수 있다. 광속전달법과 광선추적

    기법을 함께 사용하는 Lightscape 3.2는 조명 시뮬레이

    션을 포함하여 가상현실, 건축, 조명디자인 및 애니메이

    션 등 폭넓은 분야의 작업에 사용되어 실사와 같은 시

    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해 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조명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조도값 비교에 관한 연구'에서 확인하세요.

    http://dasan.sejong.ac.kr/~aschoi/Lab/p-49.pdf


    2009.03.19 13:45 | 신고 초보인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하구요 다음에도 좋은 답부탁... 아로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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