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하기

질문
육군사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한여고생의 진학문제 입니다

육군사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한여고생의 진학문제 입니다 (내공有)

 

질문자 인사

답변 내용이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1.수시전형으로 가려면 국,영,수 이외에 성적도 반영하나요 ? 반영한다면 어떤과목 ?

내신은 국영수를 비롯한 사과탐영역(이과면 과탐, 문과면 사탐)을 반영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예체능같은 것은 안들어갈 것 같습니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아마 기술가정같은 것도 안들어가지 않을까요

 

2.정시는 국,영,수만 치는 건가요 ? 정시로 간다면 육군사관학교의 커트라인은 일반 대학교중 어느정도 수준 ?

정시라기 보다도

1차 ,2차 3차 시험을 다 통과하셔야 됩니다.

 

1차는 학과시험으로 경쟁률이 매우 높은 시험입니다. 대략 30:1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커트라인은 다들 200에서 210정도로 잡고 있는데 아직은 기다려 봐야죠.(참고로 전 국간사 )

육사나 공사, 해사는 220이상인 것으로 알고있는데 자세한 건 님이 더 조사를 해 보셔야 될거에요.

1차시험을 잘 보면 가산점을 줍니다. 3점에서 15점까지. 이 시험의 결과는 2차 전형자를 뽑는데만 사용하고

합격자 총점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다만 가산점은 총점에 포함됩니다.

 

2차는 체력+면접입니다.

체력은 급수별로 점수가 있는데 3가지 종목을 보고 각 10점 만점입니다.  면접이 70점인데 인성검사, 심리검사, 국가관, 일반 상식+영어면접(많이 어렵지는 않다는 군요. 그저 그냥 간단하게 영어로 대화가능한 수준이면 ㅇㅋ)

을 봅니다. 점수를 매기고요, 중요한 것은 군인 다운 자신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떨어지면 가산점도 물거품.

 

3차시험은 수능을 ㅂ봅니다. 표준점수를 반영하는데 총 1000점중 800점을 차지하는 어마어마한 관문이죠

원점수 420~30 이상 , 표준점수는 대략 540정도 되면 합격선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수시를 넣고 정시를 치나요 ? 최저등급제가 시행되고 있다면 어느정도인지 ?

 

위에서 답변했고, 수시도아니고 정시도아닌 개별적인 전형입니다. 접수는 7월부터 시작합니다.

 

4.제가 입학사정관제를 준비중인데 , 육사에서도 봐줄까요 ?

 

그건 1차에 합격하고 나면 육사에서 집단토론같은걸 한다는 군요.  그것은 점수에 들어갑니다.

입학사정관제는 여러가지 경력을 따져서 합격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인가요?

아마 그렇다면 사관학교는 아닐겁니다. 모든 자격증이나 경력(수상경력이 내신에 포함되긴하지만)

은 면접시 "참고자료"로 활용. 이라고 들었습니다.,

  

5.영어는 학원을 다녀야 할까요 ? 독학할수있다면 교재추천좀 부탁드릴게요(문법,독해 둘다요)

  따로 따로 추천해주시는게 좋을것 같구요. 전 영어공부를 매일 독해 몇개정도하고 단어외우는게 다에요

  물론,교과공부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단어는 분야별, 그리고 어려운 것을 좀 외우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특히 기출문제에

 나왔던 단어가 반복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출문제에 나왔던 단어는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단문위주의 독해를 추천합니다. 문제집은 사관학교용 문제집이 따로 있습니다.

저도 영어는 혼자서 준비했는데 ebs를 들었거든요. 괜찮더라구요.  

 

혼자서 준비하셔도 되지만 철저히 준비하세요.

 

저는 언어시간이 항상남는 사람인데 거기서는 문제도 채 다 못풀고 나왔습니다.

외국어는 엄청 스피드하게 독해해야 될 겁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는 시간이 더 빨리 가니까요

수리는 어려운 편입니다. 수능하고는 차이가 나죠.

 보아하니 이과이신듯 한데 이과시험은 문과보다 어렵습니다. 그대신 커트라인이

좀 낮을 수는 있겠죠.

하지만 적어도 1차 시험240이상 받으셔야 안정권에 들어가실 겁니다. 커트가 그 부근에서 형성되니까요.

 

인원수는 매년 100명이 안됩니다. 00명의 의미는 1이상 100미만인 수이죠. 대략 80명가량 뽑습니다.

 

저도 늦은시간까지 학원을 다니는 사람은 아니지만 매일 학교에서 11시까지 하고 옵니다.

 

행운을 빕니다.

진로진학길라잡이 | 2010.04.05 18:47 | 신고 Daum카페 비전계발 에서 등록된 질문 | 답변 0
  • 답변 1
  • 조회 0

1개의 답변

답변
  • 육사를 향한 당신의 탁월한 선택에 박수를 보냅니다. 육군 사관학교는 정원의 10%내외를 계열(문,이과)별로 여생도를 모집합니다. 그 만큼 대한민국의 사관학교에서의 여생도가 되는 길은 엘리트의 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간략하게 답변 하겠습니다.

     

    1.수시전형으로 가려면 국,영,수 이외에 성적도 반영하나요 ? 반영한다면 어떤과목 ?

        -육사는 수시 전형이 없습니다. 모든 입학 과정은 정시모집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1차 자체학과시험, 2차 적성 및 면접 체력검정 신체검사 등 기타 시험 그리고 마지막으로 3차 수능 점수로

      선발이 되어지죠. 그렇다고 수시가 없다고 해서 내신이 들어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학생부 성적반영 기준과

      반영과 목 그리고 반영비율 등은 학교(kma)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정시는 국,영,수만 치는 건가요 ? 정시로 간다면 육군사관학교의 커트라인은 일반 대학교중 어느정도 수준 ?

     -앞서 언급했듯이 육사는 모든 전형을 정시모집 입니다. 다만, 기타 다른 일반대학과는 달리 수능 이후 원서를 내지 않고, 1차 시험이 8월 초에 실시 되기에 7월초에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3차에 걸친 입시전형이 시작이 되어집니다. 국,영,수만 본다고 하는 것은 1차 학과시험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신 것 같습니다. 육사를 비롯한 3군사관학교는 공동시험 출제를 하고 같은 날에 시험이 치게 됩니다. 따라서 중복지원은 안됩니다. 그리고 언어, 수리, 외국어만 1차학과 시험에서는 출제하게 되는데 여기서 언어와 외국어 영역의 듣기와 말하기 문제는 제외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수능에서 들어가는 과목은 일반 대학과 마찬가지로 모든 영역에서의 성적을 검토 합니다. 또한 탐구영역에서는 육사를 비롯한 사관학교는 4과목을 모두 친 점수를 환산하여 적용합니다.

     

    일반대학교와 특수목적 대학교인 사관학교를 성적 비교는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어떤 대학보다 좋고 나쁘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는 육사 같은 경우는 1차, 2차 시험을 통해 정원의 2배수를 뽑고, 이 인원들을 3차 수능으로 상대평가를 하기 때문입니다. 기수에 따라 많은 편차가 많습니다. 일반대학과 달리 육사는 처음부터 과분류를 통해 선발하지 않고 총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그 편차는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1등과 마지막 문을 닫고 들어온 생도와의 편차는 크겠지만, 육사에서는 입학하는 성적은 물론 중요하지만 입교성적은 입교성적일 뿐입니다. 가입교를 버티고 정입교를 하는 날 모든 생도들은 똑같은 출발선에서 참군인의 모습으로 걷게 되기 때문입니다.

     

    3.수시를 넣고 정시를 치나요 ? 최저등급제가 시행되고 있다면 어느정도인지 ?

     -수시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 드렸습니다. 또한, 3차 수능에서는 최저등급제는 없습니다. 자신이 3차 수능 시험을 정말 못봤지만, 그 기수에서 그 점수가 선발 인원 속에 포함이 되어 합격의 영광을 누리는 경우, 또 반대로 수능을 정말 소위 말하는 대박이 났지만, 그 기수가 엄청 공부를 잘하는 기수 였기 때문에 떨어질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이 것이 앞서 말했던 편차 이자 육사의 상대평가 입니다.

     

    4.제가 입학사정관제를 준비중인데 , 육사에서도 봐줄까요 ?

     - 육군사관학교를 비롯한 대한민국 사관학교(공사, 해사, 국간사, 3사 )에서는 입학 사정관제는 없습니다.

     유일한 편입학 사관학교인 육군3사관학교에서도 입학사정관제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군인의 길은 멀고 험합니다. 또한 여군 아니 여생도의 길은 더더욱 그럴 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육사를 포함한 3군 사관학교에서 여생도를, 그리고 오직 여생도만 뽑는 국군간호사관학교 그리고 오직 남생도만 뽑는 육군3사관학교 이 5개 사관학교가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육군3사관학교는 4개의 사관학교와는 달리 대학원서로 입학하는 것이 아닌 대학 진학 후 편입하는 과정 입니다. 또한, 대학 4년 졸업 후 지원하는 여군사관후보생 과정도 있습니다. 현재 여성 학군사관후보생(ROTC) 와 육군3사관학교에서도 차후 여생도를 뽑을 예정으로 알기에 군인의 길이 한 길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최고의 선택은 육사라는 것 잊지 마십시오

    열심히 하셔서 꼭 화랑대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타 질문에 대한 답변은 육사와 관련 질문이 아니기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10.04.06 02:47 | 신고

추천토픽&메뉴 바로가기

추천토픽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