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질문하기

질문
(급질)컴앞 대기중... 양산시 덕계동(평산동) 동일 스위트 1차 아파트는???우째서?

컴앞 대기중이라.. 질문만 간단히 올릴게요^^즐거운 일요일 오전인데 저는 좀 복잡해지네요..ㅡ..ㅡ;;

 

1. 평산동 동일 스위트 1차 임대 아파트 이지요? 02년도에 입주해서 564세대 이던데요..

 

2. 친척이 임대아파트 10년간 살았습니다. 현재 보증금 3700만원에 있는데요. 1천5백만원만

    더 주고..그러니깐.. 5천2백만원에 사라고 합니다. ..  이게 과연 가능한가요?? 임대 아파트 인데요??

 

3. 친척 간이니깐.. 일단 내부적으로 5천2백을 주고.. 서류상으로 임대인은 친척을 해 두고..

   새로 세입자 구할수 있나요??(친척은 현재 그 집을 비워 둔 상태입니다.. 저는 들어 가서 살수도 없구요)

 

4. 만약에  친척이 일반 분양시 등기치고, 제게 매도를 바로 할 수 있나요? 3년 지나야 양도세.. 비과세 이런거 있잖아요..

 

 

 

5천2백만원 금액으로 양산 평산동 동일1차아파트 5천2백만원에 제가 친척 물건을 어떠한 방법이든간에 사는게 과연 옮은걸까요??

 

작은소망 | 2012.04.15 09:54 | 신고 Daum카페 텐인텐 부산 에서 등록된 질문 | 답변 0
  • 답변 1
  • 조회 0

1개의 답변

답변
  • 질문)1.친척이 임대아파트 10년간 살았습니다. 현재 보증금 3700만원에 있는데요.

       1천5백만원만     더 주고..그러니깐.. 5천2백만원에 사라고 합니다. ..  이게 과연 가능한가요??

       임대 아파트 인데요??

     

    답변)지금 당장으로는 임대아파트의 임차권을 양도하는 행위는 불법이며

      친척명의로 소유권을 취득하는 즉시 본인에게 소유권을 이전하는 조건으로의

      매매계약은 체결할 수 있습니다.

      친척이 유효한 소유권을 취득한다는 조건이 성취가 되어야 매매계약은 유효하게 성립이 됩니다. 

     

     

    질문)2.친척 간이니깐.. 일단 내부적으로 5천2백을 주고.. 서류상으로 임대인은 친척을 해 두고..

       새로 세입자 구할수 있나요??(친척은 현재 그 집을 비워 둔 상태입니다.. 저는 들어 가서 살수도 없구요)

     

    답변)임대아파트는 윈칙적으로 타인에게 전대를 하거나 임차권을 양도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행위가 사업주체에 적발이 되면 임대주택은 환수를 당하고

      임차인은 퇴거조치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3. 만약에  친척이 일반 분양시 등기치고, 제게 매도를 바로 할 수 있나요?

      3년 지나야 양도세.. 비과세 이런거 있잖아요..

     

    답변)임대아파트를 분양전환 받을 경우 임차인이 임차주택에 이미 10년을 거주한 상태라면

      임차인 명의로의 소유권이전등기 즉시 타인에게 양도를 하여도 1세대 1주택인 경우에는

      양도세는 비과세 처리가 됩니다(단,양도가액 9억원 초과분은 과세)

     

     소유자로서 등기한 보유기간이 3년 이상 되어야 양도세는 비과세 처리가 되는 것이 원칙이나

     임대아파트의 경우 임차인으로 거주한 기간도 소유자로서의 보유기간에 합산하여

     보유기간을 산정하는 특례(5년 이상 거주요건)를 적용받아 즉시 양도를 하여도 비과세 처리가 될 것입니다.

     

     

    질문)4.5천2백만원 금액으로 양산 평산동 동일1차아파트 5천2백만원에 제가 친척 물건을

       어떠한 방법이든 간에 사는게 과연 옮은걸까요??

     

    답변)현 시세보다 다소 저렴하다면 친척 간으로 믿을 수가 있으므로

      취득을 고려해 보아도 될 것이나 가격대가 현 시세라면 무리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2.04.15 15:58 | 신고

추천토픽&메뉴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