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질문

질문
장애인 교도소가 있나요?

우리나라에 장애인 교도소가 있나요?

있다면 어디에 있나요?

매칭된 토픽 보건/복지 2005.09.03 수정됨 최초등록일 2005.06.22 16:52
최종수정일 2005.09.03 12:50
신고

자유의길의 질문입니다.

답변

답변 목록
  • 답변

    얼마전에 서울 송파구에 장애인을 전문으로 수용이 가능한
    교도소가 개장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곳에 수용을 한다고 하는군요..
    다음에 이 교도소와 관련하여 올라온 신문기사 내용입니다.

    장애인 피의자 전용 유치장이 국내에서 처음 마련된다.
    서울 송파경찰서(서장 김학영 총경)는 31일 경찰서 내에 장애인 피의자만을 수감하는 종합적인 편의시설을 갖춘 전용 유치장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현재 경찰 유치장에는 좌변기와 목발 정도의 장애인 편의시설이 구비됐지만 일반 피의자와 함께 입감되고 있는 실정으로 장애인 피의자만을 위한 유치장은 송파서가 처음이다.
    2층짜리 유치장 1층에 기존 유치장 1칸을 개조해 만든 6.5평 크기의 이 장애인 전용유치장에는 병원에서 쓰이는 장애인용 침대를 비롯해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대형 장애인용 화장실뿐 아니라 휠체어가 구비된다.
    유치장의 문턱도 없애 휠체어가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고쳤고, 일어설 때 붙잡을 수 있는 도보용 바(bar)까지 벽에 설치된다.
    특히 장애인용 화장실은 공항 화장실을 모델로 만들어져 거동하기가 불편한 장애인 피의자가 휠체어를 타고 혼자 용변을 볼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장애인이 유치장에 오면 기존 유치장 시설에서는 짧게는 2일부터 10일까지 불편한 일반 화장실을 가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대소변도 힘든 실정이었다.
    그러다 보니 대소변을 줄이려고 장애인 피의자들은 식사도 일부러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였다는 것.
    이를 감안한 경찰이 다른 피의자가 보는 데서 용변 보는 것을 도와주거나 요강을 넣어줬지만 장애인이 느끼는 수치감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송파서 관계자는 "유치장 환경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 피의자 전용 유치장을 설치키로 했다"며 "장애인 피의자 수가 드물지만 이들의 인권보호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송파서는 지난해 10월말 시각장애인 여성의 성희롱 신고를 받고도 피의자의 인적사항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 해당 경찰관 1명에게 견책조치를 내리고 전 직원 600여명에 대해 장애인 인권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 연합뉴스 -

    공무원정보샘

    7,9 급 공무원 수험생을 위한 최고의 카페입니다. 무한 자료제공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뛰고 있답니다

    추천
    추천 1
Q